Python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사실 이 글을 써야하나 말아야하나 했으나...


본 블로그는 완전초보를 위한 블로그이므로 가볍게 다루고 넘어간다.


1. pip? pip!

우선 파이썬의 거의 모든 라이브러리는 pip이라는 설치라이브러리를 통해 설치할 수 있다.

이글을 쓰는 2017년 말 기준으로 9.0.1이 최신 버전(홈페이지)이며,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다면 같이 있을 확율이 높으므로, 추가적으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다만, 구버전의 파이썬을 설치 할때, 버전이 8.x 대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할 때마다 업그레이드 하라고 주의를 줄테니 가볍게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가자

C:\>pip install --upgrade pip

pip을 통해 pip 자신을 업그레이드 해주었는데, 대다수의 라이브러리도 같은 방식으로 설치하게 된다.

당장 사용할때에는, 위와 마찬가지로 pip의 install 명령어로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면 된다.

(예시) C:\>pip install pandas

여기까지만 할 줄 알아도 대다수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2. 어떤 상황에서도?

눈치빠른 독자라면, 필자가 위의 문단에서 "대다수"라는 말을 계속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pip은, pypi(홈페이지)라는 Python Package Index 홈페이지에 등록된 라이브러리들 중, 유저가 요청한 라이브러리의 최신 버전을 다운받게 된다.

물론 default가 최신버전이라는 거고, 아래와 같이 원하는 버전을 지정하여 다운 받을 수도 있다. 

pandas의 최신버전은 현재 0.21.0 인데, 만약 그 전 버전인 0.19.1을 원한다면:

(예시) C:\>pip install pandas==0.19.1

문제는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마이너 하거나, 너무 최근에 나와 pypi에 등록되지 않은 경우 이다. 

(예시) C:\>pip install datamasters
Collecting datamasters
  Could not find a version that satisfies the requirement datamasters (from versions: )
No matching distribution found for datamasters

이런 라이브러리들은 보통 .whl 파일로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게 되어있는데[각주:1], 보통 다음과 같은 네이밍을 가지고 있다
pandas-0.21.0-cp35-cp35m-manylinux1_x86_64.whl
pandas-0.21.0-cp35-cp35m-win32.whl
pandas-0.21.0-cp35-cp35m-win_amd64.whl
[라이브러리명]-[버전]-[파이썬 버전]-[OS].whl
즉, whl파일을 받기전에 자신에 맞는 파이썬 버전과 OS를 체크하고 받아야 원활한 설치가 가능하다.

3. 설치만 하나?

pip을 사용하는 목적이 물론 install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12개의 명령어가 있는데, install 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몇가지 명령어를 함께 알아보자.

개별 라이브러리 관련:
(예시) C:\>pip download pandas #pandas 패키지를 다운로드만 한다
(예시) C:\>pip uninstall pandas #pandas 패키지를 제거 한다

파이썬 전반:
(예시) C:\>pip list # 설치된 패키지를 보여준다
(예시) C:\>pip freeze # 설치된 패키지를 requirements 포맷으로 보여준다.

더 보고 싶다면, pip --help를 통해 어떠한 명령어가 있는지 볼 수 있다. 혹시나 그것마저 귀찮은 독자가 있을까봐 아래에 같은 내용을 첨부한다.


  1. 일반적으로 pypi에서 받을 수 있는 거의 모든 라이브러리도 .whl로 직접 받을 수 있다.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는 .whl 파일을 다른곳에서 가져와 pip으로 설치 하면 된다. [본문으로]

COMMENT WRITE

  1. 정말 고맙습니다